“국외에서 직접 구매한 물건이 오질 않아요”
“국외에서 직접 구매한 상품과 다른 물건이 왔어요”
“해외직구 결제금액과 실제 카드 결제 금액이 달라요”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등
해외직구 사기를 당할 때
해결법은
바로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입니다.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는
비단 해외직구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권, 호텔 등을 결제 후
항공사나 여행사의 파산이나
연락 두절 등의 문제가 발생할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결제하기 전
반드시 알아 둬야 할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해외직구를 한다면
신용카드로 결제하세요
우선 이번에 소개할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읍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는
체크카드도 포함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반품 및 취소 시
지급 정지 요청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직구 사기 대처법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란?
문제가 발생할 땐 판매자와
직접 조율해서 해결하는 게 제일 좋지만
그럴 수 없을 땐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란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 후
사기, 미배송, 가품 의심, 환불 미이행 등
사유가 있을 경우
카드사에서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거래일 또는 물품 배송일로부터
120일 안에 결제한 신용카드사로
신청해야 합니다.
VISA, Mastercard, AMEX는
구입일로부터 120일,
유니언페이(UnionPay)는 180일 이내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 분 | VISA | Mastercard | AMEX | UnionPay |
절 차 | 즉시 진행 가능 | 즉시 진행 가능 | 전표 사본 요청 절차 필수 |
즉시 진행 가능 |
신청기한` | 120일 | 120일 | 120일 | 180일 |
카드당 횟수 제한 | 제한 없음 | 별도 기준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물품 미수령 피해 | 15일 이후 | 30일 이후 | 15일 이후 | 15일 이후 |
(구입일 기준) | 신청가능 | 신청가능 | 신청가능 | 신청가능 |
소비자가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신청하면
사업자는 신용카드사에
45일 안에 답변해야 합니다.
만약 답변이 없거나,
해결되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VISA, Mastercard 등의
신용카드 브랜드사가 개입해서 해결합니다.
물품이 너무 안 올 때
언제까지 기다려요?
해외직구 결제 후 물품이
30일까지 오지 않는다면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상품 발송 전이라면
구입 취소를 문의하는 메일이나 채팅을 한 뒤,
명세를 캡처하거나 보관해 두세요.
그러고 나서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
신청할 때 필요한 자료는?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신청할 때
소비자의 주장을 뒷받침할
충분한 입증자료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사업자와 주고받은 이메일이나
대화·채팅 명세, 제품 광고화면 캡처본,
물품 구입 명세 및 영수증,
기타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들을 증빙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사업자의 취소 확답 자료를
보관해야 분쟁 발생 시 유리합니다.
취소해 주겠다는 Mail 이나,
채팅 명세가 있다면
반드시 캡처하거나 보관해 두세요.
만약 아무리 연락해도 응답이 없거나,
아니면 구입한 사이트가 폐쇄되었다면?
카드사에 폐쇄된 사이트 링크를 첨부하고,
메일 및 채팅 등 사업자에게 문의한 명세를
카드사에 제출하세요.
결국은 내가 해외직구 시
결제를 했다는 증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메일, 채팅 등의 명세를 제출해야 합니다.
상황별 유의 사항 3 가지
1) 주문한 상품과 다른 물건이 왔을 때
주문한 상품과 다른 물건이 왔다면
오배송 사실을 판매자에게 알리고,
해결되지 않으면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만약 반품비에 대한
명확한 협의가 없다면
배송비를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니
반품 규정을 확인해 두세요.
2) 결제한 금액과 다른 금액이 청구되었을 때
결제금액과 다른 금액이 청구되었을 경우도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동일한 금액이 두 번 이상 결제되었다면
시스템 오류일 수도 있고,
카드 확인을 위한 가승인일 수도 있습니다.
며칠 후 매입 명세를 확인해서
중복결제 되었는지 확인 해 보세요.
결제할 때 내가 선택한 통화와
다른 통화로 결제되었다면,
내가 선택한 통화를 입증할 수 있는 영수증으로
신용카드 차지 백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단, 그 전에 해외 원화 결제
(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를
차단했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DCC를 차단하지 않았다면,
원화 수수료 및 환전 수수료가 이중으로 부과되어
추가 비용이 발생해 결제되기 때문입니다.
3) 해외쇼핑몰은 쇼핑몰 약관,
해외 구매대행은 국내법 적용!
해외쇼핑몰은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으니,
쇼핑몰 약관이 해결 기준이 됩니다.
아마존 등 일부 쇼핑몰은
해외 배송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약관이 있어
보상받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처럼 쇼핑몰 약관을 확인한 뒤에
해외직구 진행하세요.
반면 '해외 구매대행'은
국내법 적용을 받습니다.
따라서 다른 온라인 쇼핑몰처럼
상품 수령한 날로부터 7일 이내
청약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단순 변심에 의한 청약 철회는
상품 반환에 필요한 비용을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이것’ 있다면 사기 쇼핑몰?!
사기 의심 쇼핑몰 확인법
마지막으로 사기성 쇼핑몰 식별 및
대응 요령을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쇼핑몰이라면
한 번쯤 의심해 보고,
사기 의심 사이트인지 확인 해 보세요.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행한 '블랙프라이데이
국제 거래주의보'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1) 할인율이 지나치게 높거나
1+1 찬스를 광고하는 경우
- 유명 브랜드 상품을 60~80%
큰 폭으로 할인하거나
1+1로 판매하는 경우.
이 경우 상품이 배송되지 않거나,
저급한 품질의 가품이 배송될 수도 있습니다.
2) 유명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디자인과
도메인 주소가 유사한 경우
- 사기성 쇼핑몰은 공식 홈페이지 디자인을 모방하고,
공식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에 world 혹은 VIP 등을
붙여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사이트 소개 및 이용약관 등의
문구가 어색한 경우
- 사이트 소개나 이용약관에
서술된 내용이 허술하거나
애매하게 표시한 경우,
문구가 어색한 번역 투인 경우라면
의심 해 보세요.
4) 사업자 정보가 없고,
문의 가능한 연락 방법이 제한적인 경우
- 사기성 쇼핑몰은 기재된 사업자 정보
및 메일 주소가 올바르지 않아
연락 자체가 불가하거나,
메일 발송이 가능하더라도 적절한 답변을
기대하기 어렵읍니다.
고객센터나 채팅 상담도
접속 불가한 링크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사기 의심 사이트 및 주요 해외직구
사이트 반품/환불 약관은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내 '사기 사이트 정보'에서도
사기 의심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카드 고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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